본문 바로가기
편하게 잘쓰기/인터넷

내 문서를 [직장 - 클라우드 서버 - 집]에서 동일하게 사용해보자.(다음클라우드 활용)

by 그린아띠 2011. 12. 30.
다음클라우드 서비스를 이미 사용하고 있고, 뭔가 나만의 방법(내 마음대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방법)을 찾는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.

>>> 2011/05/30 - [편하게 잘쓰기/인터넷] - 서로 다른 장소의 컴퓨터 데이터 씽크하기(Daum 클라우드 이용)



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.
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까지 서비스하고 있는 가장 앞선 클라우드 서비스는 애플의 iCloud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합니다.
하지만 iCloud는 애플의 기기(아이폰, 아이팟, 아이패드, 맥북 등)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일반 사용자는 접해볼 수 없기 때문에 예외로 하겠습니다.

그러면 현재 제가 사용하는 서비스 중 가장 클라우드 서비스에 충실하다고 생각되는 "다음클라우드"서비스를 이용해서 집-직장-모바일-클라우드서버의 문서를 동기화(Sync)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.

클라우드 서비스를 왜 사용할까?
아래의 예화를 살펴보자.

이제 
그림을 보며 한 단계씩 따라하면서 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1.다음 클라우드 설치하기
 

ⓐ 다음(http://www.daum.net)에 접속하여 [더보기 > 클라우드] 메뉴를 차례로 선택합니다.
    ("더보기" 앞의 "클라우드" 메뉴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)


ⓑ 다음클라우드 화면 왼쪽의 [PC싱크 프로그램 다운로드] 단추를 클릭합니다.

ⓒ 싱크 프로그램 중 "Windows용 다운로드" 단추를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.

ⓓ [파일 다운로드] 창에서 [실행] 단추를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바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.

ⓔ [보안 경고] 창에서 [실행] 단추를 클릭합니다.


ⓕ 다음 클라우드의 PC 싱크  프로그램의 설치를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합니다.

 




2.PC싱크 프로그램 설정하기
 

ⓐ [Daum 클라우드 싱크설정] 창에서 다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합니다.

ⓑ 현재 사용하고 있는 "컴퓨터의 이름"과 "싱크할 폴더"를 선택합니다.
    - 직장과 집의 컴퓨터 이름은 서로 달라야합니다.
    - 직장과 집의 싱크할 폴더의 위치는 서로 달라도 됩니다.


ⓒ 설정 완료 화면이 나타나면 싱크 설정 상태를 확인하고 [닫기] 단추를 클릭합니다.
    창이 닫히는 즉시 "다음클라우드 서버"의 파일과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지정한 폴더의 파일을 비고해서 "싱크(동기화)"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.

ⓓ 파일 싱크(동기화)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에 아래 그림과 같이 다음클라우드 아이콘이 움직이게 됩니다.




위의 싱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잠시 뒤에 확인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동기화가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